빔에는 3가지 좌표계가 있다.
Global, Beam, sectional edge 좌표계가 존재한다.
이 Beam 노드는 각각 n개의 자유도를 가지게 된다.
그럼 이 6개 노드의 빔은 아래와 같은 총 12 * n 자유도를 가지게 된다.
자유도를 미분한 것도 가지게 된다.
이제 여기서 쉘 좌표계를 정리해보자!!
HOB input file에서 마지막 숫자 3개는 Beam 좌표계의 x 축 방향을 나타내는 단위백터이다.
ex)
1, 1, 1, 3, 0.0, 500.0, 0.0
2, 1, 3, 4, 0.0, 500.0, 0.0
3, 1, 4, 5, 0.0, 500.0, 0.0
Beam 좌표계의 y 축은 Global y 축과 동일하게 설정한다.
Beam 좌표계의 z 축은 x와 y에 수직으로 설정한다.
즉 ez = cross(ex, ey) / |cross(ex, ey)|
그 후 다시 y축을 정확하게 계산한다.
ey = cross(ez, ex) / |cross(ez, ex)|
음 이 부분을 제가 잘 못 만든 것 같네요....?
일단 이 것은 다음 주에 손 보고, 개념은 계속 정리하겠습니다.
여기서 T gb를 구할 수 있습니다.
s,n의 각도를 통해 alpha 를 구해줍니다.
이 것을 통해 ea, en, es를 구할 수 있습니다. (s, n, z라고 두면 z가 아리까리해서 s, n, a로 뒀습니다.)
이렇게 T be 좌표를 구할 수 있습니다.
그럼 이제 아래 식에서 자유도 위치만 잘 잡아주면 됩니다!
쉘은 아래와 같은 각 노드마다 6개의 자유도를 가지게 된다.
여기서는 자유도가 6개인 쉘이었습니다.
이젠 5개로 바꾸긴 해야 하지만 일단 이전에 진행한 내용이므로 6개로 두고 가보겠습니다.
이제 여기에 z 방향 회전 변위까지 추가해야 한다.
밑에 부분이 살짝 이해가 안가네요...
다음 주에 교수님 뵙기로 했으니 한번 쭉 만들고 오겠습니다..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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